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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 쟤네 또 일 냈대!" 요즘 MZ세대 창업 성공 스토리, 안 보면 손해!

by xstartup 2025. 4. 7.

MZ창업 성공스토리

이어서 MZ세대 창업 성공 스토리를 풀어가 볼려고 합니다. 이해를 돕기 MZ세대 시각에 맞춰 대화체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야야, 너 혹시 인스타나 유튜브 알고리즘에 요즘 핫한 MZ세대 사장님들 스토리 떠봤어? 진짜 보면 볼수록 "와, 저렇게 힙하게 돈 벌 수도 있구나!" 싶더라니까. 꼰대 마인드 가진 사람들은 "어린 애들이 뭘 안다고..." 하겠지만, 현실은 완전 다르다는 거! 오늘은 AI 갬성 싹 빼고, 우리 또래들이 어떻게 자기만의 색깔로 창업해서 성공했는지, 완전 리얼한 이야기들 풀어볼게. 스크롤 압박 주의! 재미 보장! 😉

 

#지속가능함이 곧 스타일! 패션계의 핵인싸, '어스플래닛' 김민지 대표

너 옷 좋아해? 에디터 J는 옷장 열어보면 죄다 '어스플래닛' 옷밖에 없잖아. "옷은 곧 나를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외치는 MZ세대답게, 김민지 대표는 '지속가능한 패션'에 제대로 꽂혔어. 남들이 다 새 옷 사 입을 때, 버려지는 옷들을 리폼하거나 친환경 소재로 옷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거야. 처음엔 "그게 되겠어?" 하는 사람들도 많았대. 근데 웬걸? 인스타그램에 자기만의 스타일로 코디한 착샷 올리니까 난리 난 거지. "힙하면서도 환경까지 생각하는 착한 브랜드"라는 입소문이 순식간에 퍼지면서, 지금은 없어서 못 팔 정도래. 얼마 전에는 서울 패션위크에도 당당히 데뷔했다는 소식 들었어? 진짜 대단하지 않아?

김민지 대표의 성공 비결? 바로 '진정성' 아니겠어? 단순히 유행 따라 친환경을 외치는 게 아니라, 옷 만드는 과정 하나하나에 자신의 철학을 담았대. 폐원단을 활용하는 과정도 인스타툰으로 재미있게 보여주고, 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거지. MZ세대는 '착함'도 하나의 '힙'함으로 생각하거든. '어스플래닛'은 그걸 제대로 파고든 거야.

 

#내 취향 존중! 덕질로 탄생한 플랫폼, '취향저격' 박선우 대표

혹시 너도 뭐 하나에 제대로 빠져본 적 있어? 에디터 K는 어릴 때부터 레고에 진심이었거든. 박선우 대표도 마찬가지였대. 어렸을 때부터 피규어 모으는 게 낙이었는데, 어느 날 문득 "나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서 정보도 공유하고, 한정판도 같이 뜯어보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대. 그렇게 탄생한 게 바로 '취향저격'이라는 플랫폼이야.

처음에는 진짜 소소하게 시작했대. 온라인 커뮤니티 만들어서 자기가 모으는 피규어 사진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댓글로 소통하는 정도였지. 근데 이게 점점 입소문이 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한 거야. 단순히 정보만 공유하는 게 아니라, 서로의 '덕질'을 응원하고 함께 즐기는 분위기가 찐이었거든. 지금은 피규어뿐만 아니라, 웹툰,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덕후'들이 모이는 초대형 플랫폼으로 성장했대. 팝업 스토어 열면 줄 서는 건 기본이고, 자체 제작 굿즈는 없어서 못 팔 정도라니까?

박선우 대표의 성공 비결은? 바로 '공감'이야. 자기도 똑같은 '덕후'였기 때문에, '덕후'들의 마음을 너무나 잘 아는 거지. 플랫폼 곳곳에 숨겨진 깨알 같은 '덕심' 자극 요소들이 유저들의 충성도를 엄청나게 높였대. "내 취향을 이렇게까지 이해해주는 곳은 처음이야!"라는 반응이 쏟아지는 걸 보면, 역시 '덕업일치'는 진리인 것 같아.

 

#일상 속 불편함을 혁신으로! '오늘의 세탁' 이지혜 대표

너 혼자 살거나 바빠서 빨래 쌓아두는 경우 많지? 에디터 L은 맨날 빨래 바구니 폭발 직전이거든. 이지혜 대표도 똑같은 고민을 하다가 '오늘의 세탁'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었대. 앱으로 간편하게 세탁을 신청하면, 알아서 수거부터 세탁, 건조, 배송까지 все включено! 늦게까지 야근하는 직장인이나 자취생들에게는 진짜 구세주 같은 서비스인 거지.

처음에는 동네 세탁소 몇 군데와 제휴해서 시작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서 금방 전국구 서비스로 확장됐대. 단순히 편리함만 내세운 게 아니라, 세탁 품질에도 엄청나게 신경 썼대. 친환경 세제 사용은 기본이고, 옷감 손상 없이 깨끗하게 세탁하는 노하우를 끊임없이 연구한다고 하더라고. 게다가 앱 UI/UX도 엄청나게 직관적이고 예뻐서, 쓰는 재미까지 있다는 후문!

이지혜 대표의 성공 비결은? 바로 '공감'과 '혁신'의 조화라고 생각해. 누구나 겪는 일상 속 불편함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그걸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긴 거지. MZ세대는 불필요한 노동이나 시간을 아껴주는 스마트한 서비스에 돈을 아끼지 않거든. '오늘의 세탁'은 그런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충족시킨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지.

 

#우리만의 리그를 만들다! 니치 마켓 공략의 승자, '고양이 집사' 최민준 대표

혹시 고양이 키우는 친구 있어? 에디터 M은 완전 냥집사거든! 최민준 대표는 찐 '고양이 덕후'였대. 시중에 나와 있는 고양이 용품들은 뭔가 2% 부족하다고 느꼈고, 그래서 직접 고양이 용품 브랜드를 만들기로 결심했대. '고양이 집사'라는 이름부터 벌써 냥덕들의 마음을 사로잡잖아?

최민준 대표는 단순히 예쁜 디자인의 용품만 만든 게 아니야. 고양이의 습성과 행동 패턴을 깊이 연구해서, 고양이에게 정말로 필요한 기능성 제품들을 개발한 거지. 예를 들어, 스크래처인데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없는 디자인이라든지,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소재로 만든 캣타워라든지. 냥집사들 사이에서는 "역시 고잘알(고양이를 잘 아는) 사장님이 만든 거라 다르다"는 입소문이 자자하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팬덤을 형성하면서, 이제는 해외 진출까지 노리고 있다고 하더라고.

최민준 대표의 성공 비결은? 바로 '덕력'과 '전문성'의 콜라보레이션이라고 생각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고품질 제품을 만들어낸 거지. MZ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거든. '고양이 집사'는 그런 MZ세대 '냥집사'들의 마음을 제대로 꿰뚫은 거야.

 

MZ세대 창업 성공 법칙: 진정성, 공감, 그리고 약간의 '힙'스러움!

어때? 오늘 이야기해 준 MZ세대 사장님들, 진짜 대단하지 않아? 이들의 성공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 것 같아. 바로 '진정성', '공감', 그리고 MZ세대 특유의 '힙'스러움이지. 억지로 트렌드를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의 진짜 관심사에서 시작하고, 타겟 고객층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거기에 자기만의 개성을 더하는 것. 이게 바로 2025년 MZ세대 창업 성공의 핵심 비결이 아닐까?

 

자~ 혹시 지금 머릿속에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일단 한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떤가요? 당신의 '힙'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 있습니다. 😉